기독교 교리는 시대적 상황과 신학적 해석에 따라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 왔습니다. 각 시대는 고유의 신앙적 특징을 드러내며, 최근 ‘신 율법시대’라는 독특한 흐름까지 등장했습니다. 성경과 교회 역사를 토대로 각 시대의 특징과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율법시대: 모세 율법과 절기의 예언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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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적 기초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에게 주어진 십계명(출애굽기 20장)과 일곱 절기(레위기 23장, 민수기 28–29장)는 하나님과의 언약관계를 상징했습니다. 이스라엘은 안식일,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칠칠절(오순절), 나팔절, 속죄일, 초막절을 지키며 하나님과의 관계와 공동체 정체성을 유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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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 의미
율법은 백성으로 하여금 죄를 인식하게 하고, 제사(희생 제물)를 통해 하나님께 나아갈 길을 열어 주었습니다. 하지만 그 본질은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하는 ‘그림자’였습니다(히브리서 10:1).
2. 사도시대: 율법의 완성자 예수 그리스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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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적 성취
예수님은 “율법과 선지자를 폐하러 온 것이 아니라,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마태복음 5:17)고 선포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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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가에서 유월절 어린양의 희생을 완성하셨고(고린도전서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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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활과 승천으로 대제사장과 지성소 예언을 이루셨습니다(히브리서 9: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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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 강림으로 초막절 예언을 성취하셨습니다(사도행전 2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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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 전환
예수님 승천 이후, 성령 강림(초막절)과 함께 사도들은 더 이상 절기나 율법적 제사를 요구하지 않았습니다(갈라디아서 4:9). 모든 성도가 “하나님의 성전”(고린도전서 3:16)이며, “왕 같은 제사장”(베드로전서 2:9)으로 부름받았습니다.
3. 교부시대: 교회의 제도화와 교리 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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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 전개
예루살렘 성전 파괴(AD 70) 이후, 교회는 동방(예루살렘·안디옥)과 서방(로마)으로 분열되었습니다. 이후 성만찬(주일 예배, 부활절) 시행 시기를 둘러싼 파스카 논쟁이 발생했고, AD 325년 니케아 공의회(Nicaea)에서 부활주일 성만찬이 공식화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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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교리 형성
일요일 예배, 십일조 재도입, 삼위일체 교리(니케아 신경) 등이 이 시기에 정립되었는데, 이는 성경 본래 가르침에서 점점 벗어나기 시작한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4. 스콜라시대: 신학의 체계화와 전통의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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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 특징
중세 스콜라주의(12~15세기)는 성경 해석을 조직적으로 연구하며 신학을 체계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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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순절, 유골 숭배, 성인 숭배, 마녀사냥, 종교재판 등의 성경 외적 전통과 의식이 확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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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판점
이러한 전통 강화는 성경의 ‘진리와 자유’(요한복음 8:32)가 사제 중심적 권위와 율법적 전통으로 대체되는 결과를 낳았고, 결국 종교개혁의 단초가 되었습니다.
5. 신 율법시대: 절기 부활과 새 율법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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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 등장
19세기 미국 재림운동(1844년)과 함께 일부 교파가 구약 율법과 절기를 부활시키는 ‘신 율법시대’를 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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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식일, 유월절, 초막절 등 절기를 재실천하자는 주장을 펴는 신흥 종파가 등장했으며(예: 안식교, 하나님의교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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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은 구약의 ‘그림자’를 실체로 오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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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적 분석
사도 바울은 “절기나 월삭이나 안식일을 정의함으로 판단하지 말라”(골로새서 2:16)고 경고하셨습니다. 그럼에도 신 율법시대 교파들은 여러 이유를 들어 절기를 부활시키고, 율법적 관행을 되돌리려 했습니다.
6. 결론: 반복되는 교리의 역사, 본질로 돌아가라
기독교 교리는 율법시대, 사도시대, 교부시대, 스콜라시대, 그리고 ‘신 율법시대’에 이르기까지 역사와 인간의 해석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발전해 왔습니다. “지금 있는 것은 이미 있던 것이고, 앞으로 있을 것도 이미 있는 것이다. 하나님은 하신 일을 되풀이하신다”(전도서 3:15)라는 말씀처럼, 성경과 역사는 순환하지만 구원의 본질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완성된 십자가 사역과 복음, 그리고 믿음의 자유에 있습니다. 교회의 본질 또한 예수님을 믿고 성령 안에서 자유와 사랑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신약의 정신에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