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말씀2

제8장 구약은 무엇인가?
운영자 21-09-04 16:36 2,845 hit

성경은 구약과 신약으로 나뉘어져 있고 구약을 다른 말로 옛 언약이라고 부릅니다. 그렇다면 구약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바울은 구약은 시내산에서 받았다고 증거하였습니다.

 

[갈라디아서 4:21~24] 내게 말하라 율법 아래에 있고자 하는 자들아 율법을 듣지 못하였느냐 기록된바 아브라함에게 두 아들이 있으니 하나는 여종에게서, 하나는 자유 있는 여자에게서 났다 하였으며 여종에게서는 육체를 따라 났고 자유 있는 여자에게서는 약속으로 말미암았느니라 것은 비유니 이 여자들은 두 언약이라 하나는 시내 산으로부터 종을 낳은 자니 곧 하갈이라

 

바울은 아브라함의 두 아내를 거론하면서 이 여자들은 두 언약을 비유한다고 증거하였습니다. 성경을 보면 아브라함에게는 본처인 사라와 후처인 하갈이 있었습니다. 본처인 사라는 이삭을 낳았고 후처 하갈은 이스마엘을 낳았습니다. 그런데 바울은 이 두 여자가 두 언약을 비유한 것이라고 증거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성경에서 말하는 두 언약은 무엇일까요구약과 신약입니다. 이스마엘을 낳았던 하갈은 시내산으로부터 받은 언약을 비유한 것이고 이삭을 낳았던 사라는 또 다른 언약을 비유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시내산에서 받은 언약은 무엇일까요? 이는 십계명을 말하는 것입니다. BC1500년경 모세와 이스라엘 민족들은 애굽을 탈출하여 홍해바다를 건넜습니다. 그리고 시내산에서 십계명을 받아 하나님과 언약을 맺었는데 이것을 구약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언약인 십계명을 보관하기 위하여 성전을 만들었고 하나님은 지성소의 언약궤를 보좌로 삼아 계셨습니다.


[출애굽기25: 21~22] 너는 그 속죄판을 궤 위에 얹고, 궤 안에는 내가 너에게 줄 증거판(십계명)을 넣어 두어라. 내가 거기에서 너를 만나겠다. 내가 속죄판 위 곧 증거궤 위에 있는 두 그룹 사이에서,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할 모든 말을 너에게 일러주겠다."

 

하나님은 지성소의 언약궤를 보좌로 삼아 계시면서 이스라엘에게 죄사함을 주셨으나 죄인의 신분으로 성전에 계신 하나님께 나아갈수 없었습니다. 만약 이를 무시하고 나아가면 죽임을 당했으며 아론의 두 아들인 나답과 아비후도 이로 인해 죽었던 것입니다.

 

[레위기서10:1~2] 아론의 아들 나답과 아비후가 각기 향로를 가져다가 여호와의 명하시지 않은 다른 불을 담아 여호와 앞에 분향하였더니 불이 여호와 앞에서 나와 그들을 삼키매 그들이 여호와 앞에서 죽은지라

 

이에 하나님은 죄인들이 하나님께 나아갈수 있는 방법들을 규례로 정해 주셨으며 그것이 상번제와 월삭, 안식일, 속죄일등의 제사입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12지파 가운데 제사를 집전할 제사장을 정하셨는데 그들이 레위지파입니다. 하나님은 제사일을 집전하는 레위지파의 생계를 위하여 다른 11지파에게 십분의 일의 세금을 의무적으로 각출했는데 이것이 십일조입니다.

 

[민수기18:21] 내가 이스라엘의 십일조를 레위 자손에게 기업으로 다 주어서 그들의 하는 일 곧 회막(성전)에서 하는 일을 갚나니

 

지금까지의 내용을 다시 정리하면 하나님은 시내산에서 십계명(구약)을 주셨고 모세는 십계명을 보관할 성전을 만들었습니다. 하나님은 성전을 당신의 처소로 삼으시고 그곳에 계시면서 죄사함을 주셨으나 하나님께 함부로 나아가면 죽임을 당했습니다. 이에 하나님께 나아갈수 있는 방법을 정해 주셨으며 그것이 월삭과 상번제, 안식일, 속죄일과 같은 제사 제도입니다. 그리고 제사일을 집전하는 레위지파의 생계를 위하여 다른 11지파에게 십분의 일의 세금을 의무적으로 각출했으며 이것이 십일조입니다. 따라서 언약을 보관하기 위해 만든 성전과 그 안에서 행하던 안식일, 속죄일등의 제사 그리고 제사장들의 생계를 위한 십일조는 구약 안에서는 뗄래야 뗄수 없는 관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더 나아가 음식문제를 비롯한 정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 그리고 500여개에 이르는 율법 조문도 성전에 계신 하나님께 나아가기 위해 만들었던 것입니다. 백성들이 하나님이 계신 성전에 부정한 상태로 나아갈수 없기 때문에 이와 같은 규례를 지키면서 정결함을 지켰던 것입니다. 구약에 규정된 모든 율법들은 성전에 계신 하나님께 나아가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며 이와 관련된 내용들을 모세5경에 기록을 하셔서 지성소 언약궤 옆에 두셨습니다.


[신명기서31:26] 이 율법책을 가져다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언약궤 곁에 두어 너희에게 증거가 되게 하라

 

따라서 성경에서 말하는 구약은 시내산에서 받은 십계명을 말하는 것입니다 

늦은비성령 하나님의 나라

COPYRIGHT (C) GODNAR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