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말씀2

제13장 십일조는 과연 성경적인가?
운영자 21-09-04 16:32 114 hit

우상 숭배자들의 공통점은 신도들의 재산을 탐하는 것입니다.

 

이사야314-주께서 백성의 장로들과 백성의 지도자들을 세워 놓고, 재판을 시작하신다. "나의 포도원을 망쳐 놓은 자들이 바로 너희다. 가난한 사람들을 약탈해서, 너희 집을 가득 채웠다

 

마태복음715-"거짓 예언자들을 삼가라. 그들은 양의 탈을 쓰고 너희에게 오지만, 속은 굶주린 이리들이다

 

우상 숭배자들의 공통 목적은 신도들의 재산을 빼앗는 것입니다. 오늘날 교회들의 모습을 보면 어떤가요? 공장보다 더 큰 규모를 자랑하는 대형 교회들이 한 두 개가 아닙니다. 저들도 한때는 10평짜리 개척교회에서 교인 몇 명이 시작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수천억의 재산을 증식했고 교인들은 수만명이 이르고 있습니다. 지금도 무엇이 부족한지 성전을 더 확장해야 한다며 돈을 강요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저들이 증식한 수백억 수천억의 재산은 어디서 나온 걸까요? 저들이 건축한 화려한 건물들은 신도들의 피와 땀이며 신도들의 재산이 교회로 옮겨진 것입니다. 저들은 산을 옮기듯이 신도들의 재산을 자신들에게 옮기는 큰 이적을 행했습니다. 저들은 십일조와 수십가지 헌금을 만들어 놓고 이것이 하나님의 법이라며 가르칩니니다. 돈을 잘 내는 신도에게는 깍듯이 인사하며 가장 좋은 자리로 안내하지만 그렇지 않은 신도에게는 망하게 될 것이라고 협박을 합니다.

 

미가31절-그 때에 내가 말하였다. 야곱의 우두머리들아, 이스라엘 집의 지도자들아, 내가 하는 말을 들어라. 정의에 관심을 가져야 할 너희가, 선한 것을 미워하고, 악한 것을 사랑한다. 너희는 내 백성을 산 채로 그 가죽을 벗기고, 뼈에서 살을 뜯어낸다. 너희는 내 백성을 잡아먹는다. 가죽을 벗기고, 뼈를 산산조각 부수고, 고기를 삶듯이, 내 백성을 가마솥에 넣고 삶는다....(5) "예언자라는 자들이 나의 백성을 속이고 있다. 입에 먹을 것을 물려주면 평화를 외치고, 먹을 것을 주지 아니하면 전쟁이 다가온다고 협박한다.

 

그렇다면 십일조와 헌금이 하나님의 법일까요? 십일조와 헌금은 성전에서 제사일을 집전하는 제사장들의 생계를 위해 명하신 규례입니다. BC1500년경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에 입성했을때 레위지파는 땅을 유산으로 받지 못했는데 그 이유는 제사장의 직분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여호수아187절-당신들은 그 땅을 일곱 몫으로 나누어서 지도를 그리고, 그것을 여기 나에게로 가져 오시오. 그러면 내가 여기 주 우리 하나님 앞에서 제비를 뽑아서, 당신들의 몫을 결정하겠소. 그러나 당신들 가운데서 레위 사람은 받을 몫이 없소. 주님의 제사장이라는 직분이 곧 그들의 유산이기 때문이오.

 

제사장의 직분은 백성들의 죄를 사해주는 중요한 직분입니다.이에 따라 하나님은 레위지파의 생계를 위하여 다른 11지파에게 10분의 1의 세금을 의무적으로 각출했는데 그것이 십일조입니다.

 

민수기1821절-내가 이스라엘의 십일조를 레위 자손에게 기업으로 다 주어서 그들이 하는 일 곧 회막(성전)에서 하는 일을 갚나니

 

십일조는 이스라엘 11지파에게 징수하던 세금인데 이를 내지 않으면 하나님께 저주를 받았습니다. 만약 십일조를 내지 않는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제사장들은 돈을 벌기 위해 성전을 떠날 것입니다. 그렇다면 죄를 사하는 중보일은 누가 할까요? 하나님과 백성사이에 죄를 중보하는 제사장이 없다면 하나님께 나아갈수 없고 죄사함도 받을수 없습니다. 따라서 십일조는 너무나 중요한 규례입니다.

 

말라기37절-너희 조상 때로부터, 너희는 내 규례를 떠나서 지키지 않았다. 이제 너희는 나에게로 돌아오너라. 나도 너희에게로 돌아가겠다. 나 만군의 주가 말한다. 그러나 너희는 '돌아가려면, 우리가 무엇을 하여야 합니까?' 하고 묻는구나. 사람이 하나님의 것을 훔치면 되겠느냐? 그런데도 너희는 나의 것을 훔치고서도 '우리가 주님의 무엇을 훔쳤습니까?' 하고 되묻는구나. 십일조와 헌물이 바로 그것이 아니냐! ...(10) 너희는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놓아, 내 집에 먹을거리가 넉넉하게 하여라. 이렇게 바치는 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서, 너희가 쌓을 곳이 없도록 복을 붓지 않나 보아라. 나 만군의 주의 말이다.

 

구약의 율법을 지키던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나아갈수 있는 방법은 십일조와 헌물입니다. 십일조와 헌물을 받은 제사장들은 하나님과 백성사이의 중보제사를 통해 이스라엘을 하나님께 인도했던 것입니다. 그렇다면 신약시대는 어떤가요? 신약시대 하나님의 제사장은 성령을 받은 성도입니다. 성령을 받은 성도는 하나님의 성전인 동시에 성전에서 중보 제사를 집전하는 하나님의 제사장이 되는 것입니다.

 

고린도전서316절-여러분은 하나님의 성전이며, 하나님의 성령이 여러분 안에 거하신다는 것을 알지 못합니까?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파괴하면, 하나님께서도 그 사람을 멸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합니다. 여러분은 하나님의 성전입니다

 

계시록16절-우리로 하여금 나라가 되게 하시어 자기 아버지 하나님을 섬기는 제사장으로 삼아 주셨습니다.

 

따라서 신약시대에 구원받은 모든 백성들은 하나님의 성전이요 제사장이 되는 것인데 이들은 하나님이 주시는 생명수(하나님의 말씀)를 통해 성전(성도)으로 찾아오는 사람들의 죄와 더러움을 씻어서 하나님께 인도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신약시대 제사장들의 생계는 누가 책임질까요? 구약처럼 십일조와 헌금을 받아야 할까요? 구원받은 모든 사람이 하나님을 섬기는 제사장이라면 십일조는 누구에게 받는 걸까요? 이에 대하여 예호슈아님은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누가복음1227절-백합꽃이 어떻게 자라는지를 생각해 보아라. 수고도 하지 아니하고, 길쌈도 하지 않는다.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자기의 온갖 영화로 차려 입은 솔로몬도 이 꽃 하나만큼 차려 입지 못하였다. 믿음이 적은 사람들아, 오늘 들에 있다가 내일 아궁이에 들어갈 풀도 하나님께서 그와 같이 입히시거든, 하물며 너희야 더 잘 입히지 않으시겠느냐? 그러므로 너희는,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하고 찾지 말고, 염려하지 말아라. 이런 것은 다 이방 사람들이 추구하는 것이다. 너희 아버지께서는, 이런 것이 너희에게 필요하다는 것을 아신다

 

신약의 제사장들은 다른 이에게 생계비를 받는 것이 아닙니다. 들의 꽃들이 사람들의 돌봄이 없어도 살아가듯이 신약의 제사장들은 하나님께서 직접 먹이시고 살리시는 것입니다. 제사장이된 성도는 일을 해가며 말씀을 전하기도 하는데 사도 바울 역시 이와 같은 길을 걸었습니다.

 

사도행전182절-바울은 그들을 찾아갔는데, 생업이 서로 같으므로, 바울은 그들 집에 묵으면서 함께 일을 하였다.그들의 직업은 천막을 만드는 일이었다. 바울은 안식일마다 회당에서 토론을 벌이고, 유대 사람과 그리스 사람을 설득하려 하였다.

 

신약시대 제사장들은 십일조를 하거나 십일조를 받지 않고 스스로 일을 하며 제사장의 직무를 담당하는 것입니다. 십일조는 성전이 아닌 곳에서 우상 숭배자들이 행하는 저주받은 율법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돈을 지불해야 받는 것이 아니라 값없이 받는 것입니다.

 

이사야551절-너희 모든 목마른 사람들아, 어서 물로 나오너라. 돈이 없는 사람도 오너라. 너희는 와서 사서 먹되, 돈도 내지 말고 값도 지불하지 말고 포도주와 젖을 사거라. 어찌하여 너희는 양식을 얻지도 못하면서 돈을 지불하며, 배부르게 하여 주지도 못하는데, 그것 때문에 수고하느냐? "들어라, 내가 하는 말을 들어라. 그리하면 너희가 좋은 것을 먹으며, 기름진 것으로 너희 마음이 즐거울 것이다.

 

계시록2217절-성령과 신부가 "오십시오!" 하고 말씀하십니다. 이 말을 듣는 사람도 또한 "오십시오!" 하고 외치십시오. 목이 마른 사람도 오십시오. 생명의 물을 원하는 사람은 거저 받으십시오.

늦은비성령 하나님의 나라

COPYRIGHT (C) GODNARA. All RIGHTS RESERVED.